로블록스는 3D 환경이다 보니, UI가 두 종류로 나뉘어 진다.
ScreenUI 는 말 그대로 화면상에 2차원으로 기록한다. 일반적인 프로그램이나 앱의 형태를 생각하면 된다.
SurfaceGUI는 3차원 공간에, 특정 오브젝트에 존재 할 수 있는 UI 이다.
ScreenGui와 마찬가지로 StarterGui 의 자식으로 배치하고, 해당 자식으로 원하는 UI 들을 배치하면 된다.
다만, 3차원에 배치를 해야 하므로 특정 3차원 오브젝트의 위치 위에 배치를 해야 한다.
오브젝트를 비롯한 모든 항목들은 보통은 부모-자식관계로 두어 배치하지만 SurfaceGui는 그럴 수 없다.
그 대신 Adornee 라는 항목을 통해 배치될 UI를 참조하여 위치를 잡도록 하고 있다.
해당 항목에 배치하고 싶은 오브젝트를 선택해주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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