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ity
HeightMap을 통한 실제 지형 Terrain 생성
Dean83
2023. 10. 18. 21:28
- 제약사항
- RAW 이미지 파일, 16비트, grayscale, non interlaced, IBM PC, 해상도 - 2의 n승(power of 2) +1 square size
- 즉, 해상도가 2의 n승 으로 맞아야 한다. (예 : 1024 * 1024) 아래는 지원 해상도 목록.
- 32
- 64
- 128
- 256
- 512
- 1024
- 2048
- 4096
- GIS 추출 사이트
- 아래 사이트에서 맵 더블클릭시 영역이 선택되고, 다운로드를 통해 다운로드
- 사이즈가 2의 제곱이 아니므로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2의 제곱 으로 변경
- 아래 사이트에서 맵 더블클릭시 영역이 선택되고, 다운로드를 통해 다운로드
- Unity 에서, Terrain toolbox 설정값
- tiles x axis 와 tiles z axis의 경우, terrain 을 쪼개는 옵션임. 즉 4, 4 값을 넣으면 총 16개의 terrain이 생성됨
- Unity 에서 heightmap 을 통해 terrain 생성 원리
- 최대 높이값을 지정하면, 이미지의 음영을 통해 가장 밝은 곳을 최대 높이로 하여 렌더링 함.
- 이미지 외에 raw 파일을 통해서도 가능.
- 퀄리티가 높으려면 이미지 파일의 크기 자체가 커야 함 (음영이 디테일하게 표현되어야 함)
- 최대 높이값을 지정하면, 이미지의 음영을 통해 가장 밝은 곳을 최대 높이로 하여 렌더링 함.
- Terrain 수정
- Terrain 선택 → Inspector → Terrain → Paint Terrain 에서 지형높낮이 조정, 텍스쳐 입히는 걸 할 수 있음.
Cities: Skylines map generator
heightmap.skydark.pl