로블록스 게임제작
UI 배치 요소들 설명
Dean83
2024. 2. 23. 08:41
UI를 배치할때 기기별로 반응형으로 배치할 수도 있고, 고정값으로 배치할 수도 있다.
SurfaceGui나 ScreenGui 모두 해당 되는 사항이다.
1. AnchorPoint
- 부모로 부터 해당 UI의 시작점을 지정한다.
- x, y축으로 구성되어 있다
- 0 ~ 1 까지 소수점으로 구성되어 있다.
- 추천은 둘 다 0.5, 0.5로 두는것을 추천한다. (중심부 기준)
- 중심부로 위치하는것이 사이즈 및 위치 조절이 용이 하다.
2. Position
- Scale 과 Offset 으로 구성되어 있다
- Scale : 비율 지정으로, 0 ~ 1 까지 소수점으로 구성되어 있다. (1을 벗어나면 화면밖으로 나감)
- 반응형 UI 를 구성하기 위해 사용된다.
- 스크린 혹은 부모 기준, 해당 % 만큼 위치를 지정하게 된다.
- 기기별, 화면별 일정 % 구간에 UI를 위치 시킬 수 있다.
- Offset : 절대값 지정 방식
- 기기나 화면 크기에 상관없이, 고정값으로 배치할때 사용된다.
- Scale : 비율 지정으로, 0 ~ 1 까지 소수점으로 구성되어 있다. (1을 벗어나면 화면밖으로 나감)
3. Size
- Scale 과 Offset 으로 구성되어 있다
- Scale : 비율 지정으로, 0 ~ 1 까지 소수점으로 구성되어 있다.
- 반응형 UI 를 구성하기 위해 사용된다.
- 화면상 혹은 부모 기준, 해당 % 만큼 크기를 지정하게 된다.
- 기기별, 화면별 일정 % 만큼 크기를 지정하게 된다
- Offset : 절대값 지정 방식
- 기기나 화면 크기에 상관없이, 고정값으로 크기를 지정할 때 사용된다.
- Scale : 비율 지정으로, 0 ~ 1 까지 소수점으로 구성되어 있다.
4. SizeConstraint
- 사이즈가 비율 방식으로 되어 있을 경우, 어느 축 기준의 영향을 받을지 선택한다.
- 보통은 RelativeXY를 선택한다.
5. Face
- SurfaceGui 와 Decal 등 3차원 공간에서 UI 나 이미지를 표현할때 사용된다
- 3차원 물체에 UI나 Decal 표현시 어느 면을 기준으로 표현할지 설정한다
- Front, Left, Back ....
- UI의 경우 보통 2개를 생성하여 Front, Back으로 두면 좋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