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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I 배치 요소들 설명

Dean83 2024. 2. 23. 08:41

UI를 배치할때 기기별로 반응형으로 배치할 수도 있고, 고정값으로 배치할 수도 있다. 

 

SurfaceGui나 ScreenGui 모두 해당 되는 사항이다. 

 

1. AnchorPoint

  • 부모로 부터 해당 UI의 시작점을 지정한다. 
  • x, y축으로 구성되어 있다
  • 0 ~ 1 까지 소수점으로 구성되어 있다. 
  • 추천은 둘 다 0.5, 0.5로 두는것을 추천한다. (중심부 기준)
    • 중심부로 위치하는것이 사이즈 및 위치 조절이 용이 하다.

 

2. Position

  • Scale 과 Offset 으로 구성되어 있다
    • Scale : 비율 지정으로, 0 ~ 1 까지 소수점으로 구성되어 있다. (1을 벗어나면 화면밖으로 나감)
      • 반응형 UI 를 구성하기 위해 사용된다. 
      • 스크린 혹은 부모 기준, 해당 % 만큼 위치를 지정하게 된다.
      • 기기별, 화면별 일정 % 구간에  UI를 위치 시킬 수 있다.
    • Offset : 절대값 지정 방식
      • 기기나 화면 크기에 상관없이, 고정값으로 배치할때 사용된다.

 

3. Size

  • Scale 과 Offset 으로 구성되어 있다
    • Scale : 비율 지정으로, 0 ~ 1 까지 소수점으로 구성되어 있다. 
      • 반응형 UI 를 구성하기 위해 사용된다. 
      • 화면상 혹은 부모 기준, 해당 % 만큼 크기를 지정하게 된다.
      • 기기별, 화면별 일정 % 만큼 크기를 지정하게 된다
    • Offset : 절대값 지정 방식
      • 기기나 화면 크기에 상관없이, 고정값으로 크기를 지정할 때 사용된다.

 

4. SizeConstraint

  • 사이즈가 비율 방식으로 되어 있을 경우, 어느 축 기준의 영향을 받을지 선택한다.
  • 보통은 RelativeXY를 선택한다. 

 

5. Face

  • SurfaceGui 와 Decal 등 3차원 공간에서 UI 나 이미지를 표현할때 사용된다
  • 3차원 물체에 UI나 Decal 표현시 어느 면을 기준으로 표현할지 설정한다
    • Front, Left, Back ....
  • UI의 경우 보통 2개를 생성하여 Front, Back으로 두면 좋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