유니티에서는 기본적으로 VR 을 개발할 수 있도록 SDK도 제공해 주고 있고, 제조사 별 Unity 패키지도 존재한다.
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단독 프로그램으로서 동작하고, 각각의 장치별로 개별 SDK 설정과 개발을 해야하는 문제점이 있다.
WebGL을 이용할 경우, 브라우저를 통한 접근을 하므로 제약사항이 없다. 다만, 퀄리티는 챙길 수 없다.
WebGL 에서 VR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패키지는 unity-webxr-export 이다.
https://github.com/De-Panther/unity-webxr-export
GitHub - De-Panther/unity-webxr-export: Develop and export WebXR experiences using Unity WebGL
Develop and export WebXR experiences using Unity WebGL - GitHub - De-Panther/unity-webxr-export: Develop and export WebXR experiences using Unity WebGL
github.com
1. 설치 (두개의 패키지를 설치해야 함)
- https://openupm.com/packages/com.de-panther.webxr/ openupm을 통해 유니티에서 설치한다.
- 유니티 매뉴중 -> Edit -> Project Settings -> Package Manager 에서 다음의 정보를 넣고 추가 한다.
- 유니티 메뉴 -> Window -> Package Manager -> 상단 드롭다운에서 My Registries를 선택하면 목록이 보이고, 각각
설치한다.
- 중간에 있는 Input Profiles Loader 설치도 필요할거 같아 시도했는데 gltfast 패키지를 추가 설치해야 한다고 오류 발생.
- gltfast 는 일전에도 다루었던 패키지 이다. (glb, gltf 를 불러올 수 있게 한다) 다만 버전이 6.xx 대 이고, 위에서 요구하는
버전은 4.4.8 이다.
- 유니티 매뉴중 -> Edit -> Project Settings -> Package Manager 에서 WebXR 추가한 것 처럼 com.atteneder.gltfast
도 추가 한다.
- 유니티 메뉴 -> Window -> Package Manager -> 상단 + 드롭다운 -> add package by name 선택
- 이후 WebXR Input Profiles Loader 도 설치해주면 된다.
2. 공식 문서
- https://github.com/De-Panther/unity-webxr-export/blob/master/Documentation/Getting-Started.md
'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빌드 용량 줄이기 - 2 외부 툴 이용 (0) | 2024.01.31 |
---|---|
빌드 용량 줄이기 - 1 (ft.빌드 리포트 확인) (0) | 2024.01.30 |
Mesh 를 통해 면적, 부피 계산하는 법 (0) | 2023.12.12 |
폴리곤을 점으로 표현하기 (0) | 2023.12.06 |
키보드 및 마우스를 통한 카메라 이동, 회전 (0) | 2023.11.0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