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ity

WebGL 에서 VR 개발

Dean83 2023. 12. 14. 11:51

유니티에서는 기본적으로 VR 을 개발할 수 있도록 SDK도 제공해 주고 있고, 제조사 별 Unity 패키지도 존재한다.

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단독 프로그램으로서 동작하고, 각각의 장치별로 개별 SDK 설정과 개발을 해야하는 문제점이 있다. 

 

WebGL을 이용할 경우, 브라우저를 통한 접근을 하므로 제약사항이 없다. 다만, 퀄리티는 챙길 수 없다. 

WebGL 에서 VR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패키지는 unity-webxr-export 이다. 

https://github.com/De-Panther/unity-webxr-export

 

GitHub - De-Panther/unity-webxr-export: Develop and export WebXR experiences using Unity WebGL

Develop and export WebXR experiences using Unity WebGL - GitHub - De-Panther/unity-webxr-export: Develop and export WebXR experiences using Unity WebGL

github.com

 

1. 설치 (두개의 패키지를 설치해야 함)

     - https://openupm.com/packages/com.de-panther.webxr/ openupm을 통해 유니티에서 설치한다. 
     - 유니티 매뉴중 -> Edit -> Project Settings -> Package Manager 에서 다음의 정보를 넣고 추가 한다.

   

   - 유니티 메뉴 -> Window -> Package Manager -> 상단 드롭다운에서 My Registries를 선택하면 목록이 보이고, 각각
      설치한다. 

 

- 중간에 있는 Input Profiles Loader 설치도 필요할거 같아 시도했는데 gltfast 패키지를 추가 설치해야 한다고 오류 발생. 

- gltfast 는 일전에도 다루었던 패키지 이다. (glb, gltf 를 불러올 수 있게 한다) 다만 버전이 6.xx 대 이고, 위에서 요구하는
   버전은 4.4.8 이다. 

- 유니티 매뉴중 -> Edit -> Project Settings -> Package Manager 에서 WebXR 추가한 것 처럼  com.atteneder.gltfast

   도 추가 한다. 

-  유니티 메뉴 -> Window -> Package Manager -> 상단 + 드롭다운 -> add package by name 선택

 

이렇게 하면 4.4.8 버전을 설치할 수 있다.

 

      - 이후 WebXR Input Profiles Loader 도 설치해주면 된다. 

 

 

2. 공식 문서

     - https://github.com/De-Panther/unity-webxr-export/blob/master/Documentation/Getting-Started.md