로블록스 게임 제작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기록할 예정이며, 상세하기 다루기 보다는 기본적으로 개발을 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다룰예정.
로블록스 스튜디오 설치 등은 모두 건너뜀.
1. 스크립트 종류
- 스크립트는 Lua Script를 이용한다.
- 비동기 작업이 가능하다
- 로컬 스크립트 (Local Script)
- 각 클라이언트 (접속 유저별) 에서 동작하는 스크립트 (유저별 개별 동작)
- 로컬 스크립트는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는다.
- 워크스페이스 내부에 생성 -> 각 유저 객체 내부로 복사하는 코딩 작성 or StarterPlayerScripts 폴더 내부에 생성
- 각 유저 객체 내부로 복사하는 코딩 예 (해당 스크립트는 : 전역 스크립트에 작성 해야 한다)
function onPlayerEntered(player)
repeat wait () until player.Character ~= nil
local scr = script.스크립트명:clone()
scr.Parent = player.Character
scr.Disabled = false
end
game.Players.PlayerAdded:connect(onPlayerEntered)
- 전역 스크립트 (명칭 : Script)
- 로블록스 게임 서버에서 동작하는 스크립트 (모든 유저, 워크스페이스를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스크립트)
- 보통은 서버 스크립트로 많이 사용한다
- ServerScriptService 폴더 내부에 생성하면 서버 스크립트가 된다
- 자동으로 실행 된다.
- 서버 스크립트간 통신방법이 없는듯 하다 (못찾는걸수도) 서버 스크립트는 1개만 두고, 기능별로 모듈 스크립트들을
두어 활용해야 할듯 하다
- 모듈 스크립트
- DI패턴 혹은 싱글톤 패턴처럼 동작하는 스크립트로, 타 스크립트들 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싶을때 유용하다. (예 : enum)
- 모듈 스크립트 예)
- 로컬 스크립트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ReplicatedStorage 에 위치해야 한다.
--모듈 스크립트 작성
local Enums = {}
local ServerCallTypeEnum = { SignCheck = 1, Login = 2 }
function Enums.ServerCallType()
return ServerCallTypeEnum
end
return Enums
- 모듈 스크립트 호출
local enums = require(game.ServerScriptService.Enums)
enums.ServerCallType().SignCheck
2. 워크스페이스
- 기본적으로 WorkSpace 자식으로 들어가 있는 항목들이 인게임 요소들의 모음이다. 실제 유저들에게 보여지거나 영향을 미친다.
3. Assistance
- GPT 같은것이라 보면 되며, 로블록스 전용으로 커스터마이즈 된 AI 이다.
- 각종 질문뿐 아니라 코드 작성 까지도 해준다. 매우 편리하고 좋다
- https://create.roblox.com/docs/assistant
Roblox Assistant for Documentation
Use our AI assistant to help you build, grow, and monetize your Roblox creations.
create.roblox.com
4. 음성 채팅
- 음성채팅 기능도 제공이 되나, 만 13세 이상만 가능하다
5. 외부 서버 통신
- RESTAPI를 이용한 외부서버 통신이 가능하다
'로블록스 게임제작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캐릭터에 악세서리 추가 (0) | 2024.02.13 |
---|---|
캐릭터 이동확인 이벤트 (0) | 2024.02.13 |
로컬 스크립트 - 이용자 버튼 입력 이벤트 감지 (0) | 2024.02.13 |
유저 접속시 캐릭터 정보 가져오는 스크립트 (0) | 2024.02.13 |
물건 집어서 쓰레기통에 버리는 스크립트 (0) | 2024.02.13 |